여행 예능 대세가 된 촌캉스
MZ 세대도 환호한 레트로 감성 여행
임영웅도 ‘촌캉스’ 예능에 합류

복잡한 도시를 떠나 시골에 자리 잡아 여행을 해보는 ‘촌캉스’가 젊은 세대들의 힐링 여행 방식으로 유행을 하고 있다.
이런 유행 흐름은 최근 여행 예능 트렌드에도 녹아들어 있다. SBS의 간판 예능 <런닝맨>에는 최근 배우 박성웅과 윤경호가 나오는 715회의 예고편으로 촌캉스 특집을 예고하였다.
특히, 젊은 세대들이 시골 여행에 환호하게 된 것은 최근 시골에 대한 동경이 담긴 ‘러스틱 라이프'(Rustic Life) 트렌드와 레트로 감성의 결합인 것으로 보인다.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는 영화 <리틀 포레스트>처럼 일터와 주요 생활 터전은 도시에 있으나 재충전이나 워케이션을 목적으로 시골에 잠시 머무르려는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런 수요가 여행에도 반영되어, 최근 시골을 체험하고 싶어하는 촌캉스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촌캉스를 보여주는 예능들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임영웅이 참여하는 <삼시세끼>, 힐링 관찰 예능 <바퀴 달린 집>, 촌캉스 예능 시초인 <1박 2일> 등이 그 예다. 올해 젊은 세대의 새로운 촌캉스를 보여주는 예능 명소로는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자.
지락이의 뛰뛰빵빵
나영석 PD의 예능 <지락이의 뛰뛰빵빵>에서는 촌캉스를 떠난 이은지, 미미, 이영지, 안유진의 모습을 담았다.

<지락이의 뛰뛰빵빵>은 매번 해외에서 촬영을 했던 <뿅뿅! 지구 오락실>의 스핀오프 국내 여행 예능으로 가평과 춘천에서 촬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춘천에서 방문한 ‘나무향기 한증막’은 강원도 춘천시 삼천동 37-1에 위치하고 있으며, 향토적이고 고즈넉한 느낌을 주는 촌캉스 명소 찜질방이라 많은 주목을 받았다.
나무향기 한증막은 나무향기 찜질방은 잉어와 연못을 만날 수 잇는 관어대와 중정을 비롯하여 누워서 쉴 수 있는 넓은 대청마루, 나무향이 가득한 불 한층막으로 구성되어 있어 힐링의 쉼터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지락이의 뛰뛰빵빵>에서는 촌캉스 숙소와 양떼 목장 등이 등장해 촌캉스 코스로 이목을 사로잡기도 하였다.
언니네 산지직송
7월 18일부터 방영되는 tvN 예능 <언니네 산지직송>은 염정아, 안은진, 박준면, 덱스가 출연하는 어촌 리얼리티다.

배우 황정민의 게스트 출연으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는 <언니네 산지직송>은 남해 천하마을에서 촬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해 천하 마을은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면에 위치한 천하마을은 인근에 천하몽돌해수욕장 같은 해수욕장 뿐만 아니라 천하마을야영장이 있어 캠핑을 하기에도 좋은 곳으로 손꼽힌다.
특히, 천하몽돌해수욕장은 아는 사람만 안다는 여름의 명소 중 하나로, 물이 맑고 투명하여 바닥에 깔린 몽돌이 고스란히 보일 정도다.
여름의 천하 마을 곳곳에서는 방문객들을 환영해 주는 듯 환하게 마주할 수 있는 해바라기도 만나볼 수 있으니, 올 여름 한적한 촌캉스 명소를 찾고 있다면 천하 마을을 추천한다.
나 혼자 산다
MBC의 간판 예능으로 불리는 <나 혼자 산다>에는 최근 전현무와 박나래가 촌캉스에 도전하는 모습이 등장하여 시선을 사로잡았다.

야외에서 등목을 하면서 정자에 앉아 칵테일을 마시는 이들의 모습은 촌캉스를 즐기는 법을 제대로 보여주어 많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전현무가 박나래가 힐링을 했던 숙소는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 안용원로 110-55에 위치한 ‘해 뜨는 집’이다.
해 뜨는 집은 충주 독채 펜션으로 여름 능소화를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정원과 정자를 지녀 시골 여름의 낭만을 느낄 수 있는 숙소이다.
올해 충주에 다녀올 만한 촌캉스 명소를 찾고 있다면, ‘해 뜨는 집’을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