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에 맞춰 김장 시작
전국 김장 축제로 손쉬운 겨울 준비
11월이 시작되며 김장철이 본격적으로 돌아왔다. 이맘때쯤 사람들은 전국 곳곳에서 열리는 김장 축제를 찾아 겨울을 맞이할 준비를 한다.
특히, 11월 7일은 한 해의 마지막 절기인 입동이다. 입동은 겨울이 시작된다는 의미로, 농사가 끝나고 서리가 내려 채소의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시기다.
이러한 김장철을 맞아 평창과 진안을 비롯해 여러 지역에서는 김장 축제를 개최해 배추와 고추 등 신선한 재료로 직접 김치를 담그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축제는 바쁜 현대인들이 직접 배추와 양념을 손쉽게 준비하고, 전통적인 김장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번 가을과 겨울, 가족과 함께 김장 체험을 통해 겨울철 밥상을 채울 김치를 준비해보자.
평창고랭지김장축제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송어축제장에서 열리는 2024 평창고랭지김장축제는 11월 8일부터 17일까지 10일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해발 700m 고랭지에서 재배된 아삭하고 고소한 배추로 김치를 담그게 된다. 평창의 일교차 덕분에 신선한 배추의 맛이 일품이며, 김장에 사용되는 고추와 천일염 등 양념 재료도 모두 국내산으로 건강한 김치를 완성할 수 있다.
김장 체험 비용은 10kg 6만 4천 원, 20kg 12만 2천 원으로, 알타리 김치는 7만 원이다. 축제 현장에서 담근 김치는 전국으로 택배 발송이 가능해 멀리서 온 관람객도 김치를 쉽게 받아볼 수 있다.
올해 축제를 위해 총 150톤의 김장 재료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7080 공연과 떡메치기, 평창산 수육 시식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먹거리가 마련돼 있다.
김장 체험은 10월 28일부터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며, 전화 예약 또한 가능하다. 축제장 방문 전 예약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진안고원 김치보쌈축제
전북 진안군의 ‘진안고원 김치보쌈축제’는 오는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진안 로컬푸드직매장 일대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서는 진안산 배추와 양념으로 김장을 직접 담가보고, 진안 흑돼지로 만든 보쌈과 막걸리를 함께 즐길 수 있다. 김치와 보쌈의 조화로운 맛이 축제의 묘미로, 진안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축제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우리집 김치담그기’ 체험은 3타임으로 운영되며, 각 타임당 60가정이 참여할 수 있다. ‘사랑의 1포기’ 행사에서는 청소년 봉사 동아리들이 담근 김장을 불우이웃에게 전달한다.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김장문화체험’에서는 김치 1포기 버무리기 체험이 진행되며, ‘쇼미더김장’에서는 김치 1포기 빨리 버무리기 대회가 2회 열린다.
또한 ‘김치골든벨’에서 지역 관련 상식 퀴즈를 진행하며, 전통 보부상과의 소통을 통해 농산물을 홍보하고 두부 만들기, 떡메치기, 달고나 체험 등의 전통놀이도 체험할 수 있다.
김치 담그기 체험 비용은 절임배추 20kg과 양념 10kg 기준 18만 원이며, 체험 참여는 전화 예약을 통해 사전 접수해야 한다.
진안군은 매해 품질 좋은 배추와 고추, 채소를 제공하고 있어, 신선한 재료로 담근 김치 맛을 자랑하니, 올 기회에 부모님을 모시고 김치와 보쌈을 맛보러 가자.
김장 언제하는가요 날짜요
김장 하는날 언제인가요
연락처 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진안김장축체 가려면 어디로 연락하는지요?전화번호도 알려주세요
김장 축제장소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