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과 함께하는 여행
지금은 복고, 그때는 유행
“시절은 갔는데 기억은 남아버렸다” 시간은 빠르게 간다. 바쁜 일상과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 발전은 어제의 일과조차 잊게 만든다. 좋았던 옛 기억이나 학창 시절이 특히 그러하다.
어르신들께서 당신이 다니시던 모교가 사라졌다며, 철없던 장난이나 학교 수돗가는 기억나는데 그 시절이나 건물의 잔재는 사라져 더는 볼 수 없는 것이 못내 마음 아프다고 하신다.
한편 전국 곳곳에 이러한 추억의 장소를 복원한 곳이 있다. 그 당시를 향유하던 사람들과 방문하면 반가움이 2배다.
또한, 지금은 흘러간 ‘복고’ 취급을 받지만 당시에는 근사한 ‘유행’이었던 의상도 대여해 직접 입으며 놀 수 있다.
한때를 공유했던 친구와 혹은 부모님을 모시고 가기 좋은 여행지를 소개한다.
순천드라마촬영장
순천 조례동에 위치한 ‘순천드라마촬영장은 12,000평 규모에 60~80년까지의 시대를 그려낸 영화, 드라마 야외 세트장이다.
이곳은 60년대 순천 시내, 70년대 서울 봉천동 달동네, 80년대 서울 변두리 골목으로 나누어진 3개의 마을로 조성되어 있다. 참고로, 현재 촬영장은 금계국이 만개했다.
다채로운 배경으로 꾸며져 있어 <파친코>, <해어화> 등 다양한 시대극과 <제빵왕 김탁구>, <자이언트> 등 명작의 촬영지로 쓰였다.
레트로한 배경을 뒤로하고 빼놓을 수 없는 ‘교복대여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교복대여 50분에 5000원(체험시간 초과 시 10분당 천 원의 추가요금 발생)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추억여행을 떠날 수 있다.
또한 곳곳에서는 쫀드기, 닭꼬치, 식혜 등의 간식을 판매한다. 무료로 당구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촬영장 내에 위치한 옛 극장에서는 옛날 영화를 무료로 상영해 시청할 수 있다.
50-60세대에게는 향수를 자극하며 젊은 세대에게는 레트로한 명소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연중무휴(매일 9~ 18시)로 운영하고 성인 3천 원, 청소년 2천 원, 어린이 천 원으로 이용가능하다.
더불어, 6월 8일부터 9일까지 인근에 위치한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순천실내악회 및 청년댄스 페스티벌 등의 문화행사가 열려 함께 방문하기에 좋다.
그 시절의 소소한 물건까지 전시해 부모님 모시고 가기에 좋은 순천 드라마 촬영장으로 떠나보도록 하자.
1950 스튜디오& 선샤인 스튜디오
충남 논산시 연무읍에 위치한 ‘논산선샤인랜드’는 밀리터리• 서바이벌 체험과 1950년대를 배경으로 한 스튜디오 관람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이다.
특히 이곳에 위치한 ‘1950 스튜디오’와 ‘선샤인 스튜디오’는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과 <파친코>의 촬영지다.
1950 스튜디오는 한국 전쟁이 끝난 1950년대를 중반으로 한 이곳은 우리 민족의 애환과 끈질긴 희망을 담아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촬영이 있을 시 입장이 제한될 수 있다.
선샤인 스튜디오는 1900년대 초 대한제국 시대를 배경으로 한 국내 유일의 드라마 테마파크다. 드라마 촬영공간 외에도 여러 작가의 전시, 영상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6천 평 규모에 글로리호텔, 한성전기, 양품점, 종로거리, 양복점, 경의선 등의 시설이 있다.
그 외에도 운영사무소, 수유실, 의무실, 물품보관함 등의 부대시설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특히 개화기 ‘원수부’ 건물을 복원한 양품점에서는 <미스터 션샤인> 배우들의 의상을 전시하며 직접 입어볼 수 있다.
한성전기 건물 2층에서는 ‘굿바이 미스터 션샤인’이라는 이름으로 상설 전시를 진행하니 놓치지 않고 관람할 것을 추천한다.
현재 장미꽃이 만개한 이곳은 매주 수요일이 휴관일이며 반려동물의 동반입장이 불가하다.
경복궁 한복 관광
‘경복궁 한복 관광’은 한국인, 외국인 모두가 즐기는 관광 문화의 일종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인식이 자리 잡기 전에는 명절도 아닌데 한복을 입고 다니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졌다.
그러나 현재는 경복궁을 간다면 한복 대여를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인식이다.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관람할 시 관람비를 받지 않고 무료로 입장 가능한 것도 국가 차원에서 이러한 문화를 장려하기 때문이다.
한편, 경복궁 인근에 위치한 한복대여점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한복을 대여할 수 있다.
갈래치마, 도포, 그라데이션, 프리미엄 라인 등 다양한 전통•퓨전•레트로 스타일의 한복이 마련되어 있어 취향껏 고를 수 있다.
한복 및 소품 대여뿐만 아니라 헤어스타일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즐거운 관람을 할 수 있다.
고궁을 배경으로 한 예쁜 사진을 남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경복궁으로 한복을 입고 떠나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