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국 명소 수목원
6월이 되면서 계절은 봄을 떠나보내고 초여름에 들어섰다. 이 시기에는 다채로운 여름 꽃을 만나볼 수 있는 라벤더, 금영화, 금계국, 수레국화 등 다양한 꽃들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초여름의 전령사로는 수국을 빼놓을 수 없다. 가지각색으로 피어나는 수국은 초여름의 정원을 수 놓아 아름다운 여름 풍경을 선사한다.
수국은 토양의 산도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피어나기 때문에 산성 토양에 가까울 경우에는 푸른색에 가깝게 피어나고 염기성 토양에 가까울 경우에는 분홍색과 붉은 색에 가깝게 피어난다.
토양에 따라 색이 변화하는 수국은 신비로우면서도 아름답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이 시기에 다양한 색으로 피어나는 수국을 찾아 떠난다.
때마침 전국에는 초여름의 수국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곳은 수목원들이 있다. 국내에 어떤 명소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아침고요수목원
경기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432에 위치한 아침고요수목원은 10만 평의 부지에 약 5000여 종의 식물이 식재되어 있으며, 22여 개의 특색 있는 주제원으로 구성된 식물원이다.
아침고요수목원은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수목원이지만, 여름이 되면 아이리스, 무궁화, 수련, 백합 등의 꽃이 피어나 아름다운 풍경을 이룬다.
특히, 아침고요수목원에서는 6월이 되면 수국으로 만발해진 정원 산책로가 그림 같은 여름의 풍경을 선사한다.
2024 아침고요 수국 전시회는 6월 15일부터 7월 14일까지 시가있는산책로에서 진행된다. 전시회에서는 넓은잎수국, 미국수국, 떡갈잎수구구, 산수국 등 200여 종의 수국을 만나볼 수 있다.
아침고요수목원에서는 이 시기에 수국 뿐만 아니라 5월 말부터 피어나기 시작한 보랏빛 아이리스도 만나볼 수 있다.
천리포수목원
충남 태안군 소원면 천리포1길 187에 위치한 천리포수목원은 한국인으로 귀화한 미국인이 세운 수목원으로 설립자의 40여 년 정성이 깃들어 있다.
천리포수목원은 밀러가든, 에코힐링센터, 목련원, 낭새섬, 침엽수원, 종합원, 큰골 등 7개의 지역으로 나뉘어 각 지역의 환경에 따른 다양한 수종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천리포수목원은 6월에 수국이 가득 피어나 이 시기에 방문하면 수국이 가득 핀 수국원의 풍경을 감상 가능하다.
또한, 천리포수목원은 수국원 뿐만 아니라 습지원, 클레마티스원, 비비추원 등이 있어 여름에 피어나는 다양한 꽃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아름다운 천리포 수목원의 입장료는 성인 기준 13000원이며, 만 36개월 미만 유아는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구례수목원
전라남도 구례군 탑동1길 125 수목원전시장에 있는 구례수목원은 전라남도 공립수목원 제 1호로 지정된 수목원으로 13개 이상의 주제정원을 만나볼 수 있다.
구례수목원은 2021년 5월 15일 새롭게 개관하여, 수목원 내에 1400 종 14만 본의 식물이 식재되었다.
수목원 내 계절식물로는 5월과 6월에 목련, 붓꽃, 작약, 매발톱꽃, 황금회화 등이 피어나며, 6월 중순부터는 수국이 만발하여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구례수목원은 지리산정원에 속해 있어 지리산 산책로를 함께 탐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숲속수목가옥에서 숙박도 가능하다.
구례수목원의 입장료는 성인 기준 2000원이며,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무일이다. 만 6세 이하 어린이와 65세 이상의 노인은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청산수목원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연꽃길 70에 위치한 청산 수목원은 연꽃과 수련, 창포 등 200여 종의 습지식물을 만나볼 수 있는 수목원이다.
청산 수목원에서는 홍가시원, 연원, 팜파스원, 밀레정원, 삼족오미로공원, 메타세콰이아길 등이 테마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국을 곳곳에서 만나보는 것이 가능하다.
청산수목원은 특히 청수국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블루 수국축제를 올해 6월 6일부터 개최한다.
청산수목원에서는 각종 수목과 꽃 뿐만 아니라 미로정원과 알파카동물농장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 동반 입장이 가능하다.
청산수목원의 입장료는 성인 기준 12000원이며, 태안군민의 경우 10000원으로 할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