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고통 속에서 살 수 있어요”.. 등산하기 좋은 가을, 만성질환 필수 체크 하세요

발목 ‘삐끗’ 방치히지 마세요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선선한 날씨에는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특히 단풍철에는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던 분들도 산을 찾게 되곤 하는데요.

그러나 이 때문에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증가하는데, 무리한 산행으로 발생하는 발목 통증이나 심각한 발목 손상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번에는 발목 부상에 대한 올바른 대처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이 삐끗, 염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발목염좌’는 발목이 강하게 비틀렸거나 접혔을 때 주변 인대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상에서 “발목을 삐었다”고 느낄 때 대개 이런 발목염좌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대 손상 시 급성 부종과 염증으로 인해 화끈하게 아프며, 대부분 제대로 걷지 못하게 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염좌를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다친 발목을 계속 접지르면 만성 염좌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인대나 관절낭이 늘어나 있어 크게 아프지 않아 ‘다시 삐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기 쉽습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런 상태는 사실 매우 위험합니다. 인대가 탄성 한계에 다가갈 때 작은 충격만으로도 완전히 파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전 파열 시 발목이 매우 불안정해져서 통증이 사라진 후에도 걷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지속적인 통증, 부종, 심할 때는 관절 변형이 발생하며, 무릎, 고관절, 골반 등의 문제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여행 중 발목을 삐거나 접질렀을 때, 응급처치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RICE요법은 발목 부상 시 매우 효과적입니다. RICE는 안정(Rest), 얼음찜질(Ice), 압박(Compression), 거상(Elevation)을 의미하며, 이 방법을 통해 발목의 추가 손상을 방지하고, 다리를 높게 올려 울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성 부상 시 얼음찜질은 염증과 부종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발목을 삐었을 때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치료 방법입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가을철에 부쩍 늘어나고 있는 여행지 중 한 곳이 바로 멋진 단풍이 든 유명산들인데요. 

이럴 때 일수록 항상 안전이 우선이다라는 생각을 가지시고 안전한 여행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심 집중 콘텐츠

“눈을 뗄 수 없는 별천지”… 10월 등산 애호가라면 꼭 가야 하는 자연명소

더보기

“단풍으로 가장 아름다운 도(道)는?”… 낭만 가득한 가을철 명소

더보기

“악어 보러 갈래?”… 모두가 기다린 ‘그 탐방로’, 드디어 개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