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먹어봐야 할 가을 제철 음식 Best 7
여름철 더위로 지친 몸을 회복 시켜줄 음식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찾아오면 계절이 바뀌는 설렘도 있지만, 가을의 맛있는 제철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설레기도 한다.
가을은 특별히 다른 계절보다 제철 음식이 풍성한 시기이다. 대부분의 채소와 과일이 가을, 특히 9~10월 사이에 최고의 맛을 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동물들은 추운 겨울이 오기전 추위를 이기기 위해 몸에 지방과 영양을 축적하는데. 이 모든 요소가 합쳐져 다른 계절에 비해 더욱 맛과 영양이 가득한 제철 음식이 많이 있다.
가을이면 여름의 더위로 지친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제철 음식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또한, 가을의 건조하고 큰 일교차로 인해 우리 몸은 쉽게 감기와 같은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기에는 맛있고 영양가 높은 제철 음식을 통해 체력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렇다면 지친 몸을 회복 시켜줄 수 있는 가을 제철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가을 제철 음식 – 전어
반드시 먹어봐야 할 가을 제철 음식 Best 7 중 첫 번째는 가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며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 음식인 전어이다.
전어는 10~11월이 제철인 생선으로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고 할 정도로 가을철 풍부한 맛을 자랑하는 가을 제철 음식이다.
전어는 잔뼈가 많아 어린이나 노약자가 먹을 때는 특별히 주의해야 하고, 먹기에도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가을에 들어서면 봄에 비해 3배나 지방이 많아져 더욱 부드럽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전어는 구이, 매운탕, 회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지만, 주로 가을철 대표적인 요리로는 구이가 많이 선호되고 있는 편이다.
또한, 전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D, 셀레늄 등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맛과 건강 모두를 챙길 수 있는 음식이다.
2. 가을 제철 음식 – 낙지
낙지는 사실 연중 먹을 수 있지만, 가을의 낙지는 영양가가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제철 음식이다. 9~11월까지가 낙지의 제철로, 이 시기의 낙지는 지방이 풍부해져 더욱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인삼 한 근의 영양과 맞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는 낙지는 아미노산, 무기질, 필수 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더불어, 낙지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아르기닌과 함께 콜레스테롤 관리에 효과적이며,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3. 가을 제철 음식 – 대하
대하는 9~11월에 산란을 하기 때문에 이 시기가 가장 맛과 영양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특히 암컷 대하의 경우에는 먹물(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그 맛이 더욱 진하고 고소하다.
또한, 대하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나 건강식으로 좋고, 껍질에는 혈압에 좋은 키토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가가 매우 높은 음식이다.
제철인 요즘 대하는 살이 탱글탱글하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며 그 자체로도 맛이 훌륭하지만, 찜, 구이, 탕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4. 가을 제철 음식 – 게
반드시 먹어봐야 할 가을 제철 음식 중 주로 9~11월이 제철인 가을 게는 이 시기에 알이 가득 차 있어 맛이 깊고 풍부하기 때문에 가을에 꼭 먹어야하는 해산물로 사랑받고 있다.
이 시기의 게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인 아이들과 면역이 필요한 노약자들에게도 좋은 보양식으로 강력히 추천된다.
게는 높은 단백질 함량과 낮은 지방 함량으로 소화에도 좋으며, 가을 게는 꽃게탕이나 게장국이 유명하고, 게찜, 게탕, 게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먹을 수 있다.
5. 가을 제철 음식 – 배
가을 배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철 과일 중 하나로, 제철에 먹으면 그 특유의 달콤하고 촉촉한 식감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과일 중 하나다.
배는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고, 기침이나 목 아픔과 같은 기관지 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일교차가 심한 가을에 제철 과일로 먹기 좋다.
또한, 배에는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염증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맛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가을철 반드시 섭취해야할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6. 가을 제철 음식 – 밤
가을하면 떠오르는 구황작물 열매 중 하나인 밤은 가을철 대표 영양 간식으로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아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밤은 심장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고, 다양한 미네랄과 항산화제로 인해 면역체계 강화와 항염 작용을 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활동을 도와 소화를 촉진시켜준다.
가을 밤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달콤하면서도 쫀득한 식감이 특징으로 주로 찌거나 구워먹고 밤죽, 밤빵, 밤케이크 등 다양한 요리등에 활용해 먹을 수 도 있다.
7. 가을 제철 음식 – 늙은호박
반드시 먹어봐야 할 가을 제철 음식 마지막으로는 늙은호박이다. 가을이면 특별히 주목받는 호박은 9월부터 그 맛과 영양이 더해진다고 한다. 숙성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내부의 영양성분이 풍부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호박은 칼로리는 저렴한 편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도와주고, 이뇨 효과가 있어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이며, 비타민도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좋다.
늙은 호박으로는 호박죽, 호박전, 호박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을 수 있으며, 그 단맛은 다양한 요리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
다만, 늙은 호박에는 포타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특정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섭취량에 주의해야 하며, 섭취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