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무르익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즐기러 주말마다 전국 곳곳으로 많은 사람들이 떠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차량들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데, 지나칠 수 없는 곳이 있다. 바로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점이다.
휴게소 음식은 매우 다양하며 지역의 특산품을 이용한 메뉴처럼 특색있는 음식들도 있어 인기가 많다.
그래서 한국도로공사는 매년 휴게소 맛집 리스트 24개를 공개하는데, 음식의 품질은 물론이고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차별성과 고객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24개의 EX-FOOD를 선별한다.
고속도로를 지나가다 출출할 때 추천 음식들을 먹어보는건 어떨까?
먼저 서울에서 출발했을 때 경부고속도로에서 가장 먼저 들르게 되는 휴게소는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맛남愛함박꽃스테이크’인데, 이 독특한 스테이크는 식물성 대체육을 이용해 만들었고 지역에서 나는 식용꽃, 새싹 등 9가지 이상의 선별된 재료들로 정성스레 준비된 요리다.
이외에도 24개 리스트에 선정되진 않았지만 방송에 여러차례 소개된 ‘말죽거리 소고기 국밥’ 등이 이 휴게소에서 유명하다.
이어 부산방향으로 계속가다 대전을 지나는 여정에서 황간휴게소에 도착하면, 요리연구가 겸 방송인 백종원 씨가 방송에서 추천한 ‘영표국밥&솥밥’을 맛볼 수 있다.
칼칼하고 온기를 느낄 수 있는 국밥을 원하는 이들에게 ‘영표국밥’은 안성맞춤이다.
반대로 서울 방향으로 달리는 경부고속도로에서도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데 입장거봉포도휴게소와 죽전휴게소가 유명하다.
입장거봉포도휴게소에서는 콩고기와 된장찌개의 만남인 ‘콩고기된장찌개’가 채식주의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또한 죽전휴게소에서는 용인의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영양밥 정식’이 대표 메뉴다.
우수한 품질의 백옥쌀과 영양소가 가득한 식재료로 만든 건강식이어서 인기가 많다.
그 외에도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 여주휴게소에서는 ‘여주느타리버섯크림우동’, 용인휴게소에서는 ‘콩고기더덕돌솥비빔밥’이 리스트에 올랐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방향에서는 군산휴게소의 ‘울외불고기비빔밥’, 동해고속도로 부산방향에서는 외동휴게소의 ‘토마토버섯카레’가 유명해 꼭 먹어봐야 한다.
그리고 영남과 호남을 이어주는 남해고속도로 순천방향 사천휴게소에서는 ‘새싹남해흑마늘돈까스’가 리스트에 올랐다.
매년 총 24가지의 독특한 음식들이 EX-FOOD로 선정되는데 상세한 음식 정보는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맛지도’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