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국가들의 만족도 상승세
여행의 설레임을 가득안고 떠날때의 기대감과 모든 여행을 끝마치고 돌아왔을 때 그 만족감은 항상 비례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행 리서치 전문 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서는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해외를 방문한 937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와이&사이판 만족도 감소
조사 결과 스위스와 스페인이 해외 여행자의 만족도는 상위 순위에 위치해 있는 반면, 미국령으로 인기가 많은 여행지 하와이, 사이판의 만족도는 예전보다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현재 달러 환율이 급등하여 많은 이들이 여행을 하면서 부담을 가진 소비심리가 만족도 영향에 큰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위스 1위
스위스가 1위로, 뒤를 이어 스페인, 호주, 이탈리아, 뉴질랜드가 상위권에 위치했습니다.
일본여행에 대한 만족도는 크게 상승하여 6위에 올랐는데, 이는 엔저와 저렴한 현지 물가가 이번 조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엔저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많은 한국 여행객들이 일본으로 몰리고 있는데 만족도까지 높아 당분간 더 많은 관광객이 일본을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이 만족도 상승폭이 크게 나타났으나, 중국과 몇몇 동남아 국가들은 상위권에는 진입하지 못하였습니다.
높은 여행 경비 NO
높은 여행 경비를 요구하는 지역의 인기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는데요, 특히 미국국 하와이, 사이판 여행은 크게 점수가 떨어졌으며, 괌 역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중위권 국가에서의 점수 변동은 주로 ‘여행경비’의 차이 때문이며, 소비자들은 여행 비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분석되었습니다.
여행에 대한 만족도는 세계적인 경제 상황으로 보았을 때, 당분간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