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김치
김장문화는 2013년에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해외에서도 김치의 맛과 영양 가치를 잘 알아
한국음식하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는데 바로 ‘김치’입니다. 배추김치, 무김치, 파김치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반찬, 찌개, 부침, 만두 등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하면서 오랜 세월 동안 한국인의 입맛을 책임졌습니다.
또한 매년 가족끼리 모여 새로운 김치를 담그는 김장문화는 2013년에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하나의 문화로도 인정받았습니다.
이처럼 한국인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김치는 이제는 외국인들더 즐겨찾는 글로벌 음식이 됐습니다.
그런데 한국인도 잘 모르는 김치 제품을 외국에서 먹고 있고, 그것도 모자라 엄청난 인기를 달리고 있어 화제입니다.
놀랍게도 이 제품은 바로 ‘김치주스’입니다. 해외에서 김치를 활용하여 만든 파생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인데 그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좋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잘 볼 수 없는 김치 파생제품이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해외에서는 한국산 배추, 마늘, 고춧가루와 같은 김치 제조에 필요한 재료를 구하기 어렵고, 김장이라는 전통적인 김치 만들기 과정이 외국인들에게는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치의 맛과 영양 가치를 잘 알기 때문에 이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소스나 주스 형태로 만들어진 파생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김치주스는 한 때 미국에서는 입고되자마자 다 팔리는 품절현상을 겪기도 했으며,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김치 주스를 마신 후에 한 사람들의 평가는 “마치 김치를 먹은 것 같은데, 맛이 금방 사라진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조금은 얼큰하지만 깔끔한 맛”이라고 덧붙였고 “물김치 맛과 비슷하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많이 본 기사